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

by 인천군 2022. 10. 29.

비염은 코 안의 염증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주변 환경, 식생활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비염은 몸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많이 생기기 때문에 비염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염-좋은음식-나쁜음식
비염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

 

비염에 피해야 하는 음식

비염은 기본적으로 면역력 저하, 건조하고 추운 날씨, 불충분한 휴식과 수면, 미세먼지, 꽃가루 등의 환경적인 요인과 영양 불균형이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

근본적인 면역력 향상이 중요하기 때문에 식습관이 중요한데요. 코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햄버거, 라면, 과자 등과 같이 밀가루로 만든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고 편식하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편식과 화학첨가물은 저항력을 떨어뜨려 비염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계란, 우유, 콩

우리가 자주 먹는 계란, 우유, 콩도 주의해야 합니다. 단백질원이고 완전식품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3대 알레르기 식품으로 꼽힐 만큼 알레르기 증상을 많이 유발하는데요. 그밖에 게, 새우, 고등어, 육류, 치즈, 초콜릿 등이 있지만 이런 음식들을 아예 안 먹고살 수는 없으니 무조건 피하는 것보다는 비염에 좋은 다른 비염 음식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연근

한약재로도 많이 쓰이는 연근은 그 맛이 달고 성질은 차며 탄닌, 아스파라긴, 비타민c,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 완화와 알레르기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 불필요한 습을 제거하여 설사, 부종 등에 효과적이며 과식,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연근 참 좋군요!

 

감초, 말린 대추

감초와 말린 대추는 코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데요. 대추에 함유된 사포닌은 코 점막을 강하게 해 주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감기, 호흡기 질환에도 효과적이며 먹는 방법에는 감초와 말린 대추를 5:5 비율로 넣어서 물을 넣고 달여 수시로 마셔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생강탕

염증성 비염이나 콧물이 많이 나는 경우 무생강탕을 마셔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는 한약재로 '나복자'라고 하는데 폐를 이롭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기운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도와 비염과 맑은 콧물을 완화시켜 줍니다. 이는 비염으로 발생한 기침, 가래 등도 해소될 수 있으며 먹는 방법에는 강판에 무와 생강을 갈아 따뜻한 물을 부어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늙은 호박

다음으로 소개드릴 음식은 비염 코 질환 예방에 좋은 늙은 호박입니다. 늙은 호박의 과육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 면역력을 높여 알레르기 반응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먹는 방법으로는 간단하게 호박죽으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현대인들이 아스피린을 먹듯이 고대 이집트인들은 꿀을 먹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꿀은 알레르기성 비염과 결막염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알고싶은-신체질환
사진=질병관리청

 

비염 외에도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에서 운영하는 알고 싶은 신체 질환 건강 정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알고 싶은 신체 질환 정보 바로가기 >

 

 

비염 음식으로 식습관을 조금씩 고쳐 비염 없는 환절기 보내시기 바라며, 지금까지 비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었습니다. 끝.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면역력 높이는 습관과 음식 (feat. 피부면역력, 어린이면역력)

환절기에는 감기와 호흡기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관심이 많으신데요. 몸에 면역력이 높아지면 질병에 방어하는 몸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

palantir.tistory.com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크기)

환경부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하여 미세먼지로부터 국민건강을 보호한다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국민 생활공간 실내공기질 집중점검,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확대 등 미세먼저 감축에

palantir.tistory.com

 

증상별 병원 이거 하나로 종결합니다 (증상별 진료과 총정리)

증상 부위에 따라 아플 때 어느 병원을 가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어디 아플 때 어느 병원을 가야 하는지 알아두면 좋을 증상별 병원 진료과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Index 증상

palantir.tistory.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