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중 비행기 지연이나 결항으로 인해 곤란을 겪으셨나요? 이러한 상황에서 승객들은 어떤 권리를 갖고,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항공기 지연 및 결항 시 받을 수 있는 기준과 보상 금액 등에 대해 알아보고,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항공기 결항 기준 및 보상 금액
국내선 항공편이 지연될 경우 받을 수 있는 보상은 항공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시간 이상 지연되면 간단한 식사나 음료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고, 4시간 이상 지연될 때는 일정 금액의 보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비행기 여행을 계획하실 때에는 이용하시려는 항공사의 지연 보상 정책을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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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선 지연 보상
국내선이 1시간 이상 지연될 경우, 항공권 요금의 10%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지연 시간이 길어질수록 보상 금액은 늘어나 2시간 이상 지연 시 20%, 3시간 이상 지연 시 30%까지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선 결항 보상
국내선이 결항될 경우, 항공사는 다른 항공편으로 옮겨줘야 합니다.
만약 3시간 이내에 다른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다면 항공권 요금의 20%를 추가로 보상받을 수 있으며, 3시간 이상 걸린다면 30%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항공편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항공권 요금을 전액 환불받고, 숙식 비용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항공법 상, 항공기 정비, 기상 조건, 공항 시설의 결함 등은 항공사의 통제 범위를 넘어서는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유로 인해 항공기 운항이 지연되거나 취소되는 경우, 항공사는 민법상 책임 면제 조항에 따라 손해배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자연재해로 인한 공항 폐쇄는 항공사의 귀책사유가 아니므로, 이로 인한 손해에 대해 승객에게 보상할 의무가 없습니다. 또한, 사회적 불안 상태나 국가 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 역시 항공사의 면책 사유에 해당됩니다.
국제선 항공편이 지연되어 승객이 숙박을 해야 할 경우, 항공사는 호텔과 식사 등 필요한 경비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해외에서 불편을 겪는 승객에게 최소한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8시간 이상 지연될 경우, 위와 같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일부 항공사는 대체 항공편을 무료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항공사별 정책이 다르므로 더 정확한 건 여행 전에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죠.
국제선 지연 보상
국제선이 지연될 경우, 지연 시간에 따라 보상 규모가 달라집니다. 2시간 이상 4시간 미만 지연 시에는 운임의 10%, 4시간 이상 12시간 미만 지연 시에는 운임의 20%, 12시간 이상 지연 시에는 운임의 30%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국제선 결항 보상
1. 국제선 단거리 결항
국제선이 결항되어 4시간 이내의 다른 항공편으로 갈아탈 수 있다면 200달러를, 4시간 이상 후에 갈아탈 수 있다면 400달러를 추가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항공편으로 갈아탈 수 없다면 600달러와 함께 항공권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2. 국제선 장거리 결항
4시간이 넘는 장거리 노선의 경우, 결항 시 다른 항공편으로 2~4시간 이내에 갈아탈 수 있다면 300달러, 4시간 이상 후에 갈아탈 수 있다면 600달러를 추가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항공편으로 갈아탈 수 없다면 600달러와 함께 항공권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국제선 역시 국토교통부의 인가를 받은 정비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한 국제선 항공편 지연은 민법상 손해 배상 책임의 예외 사유에 해당합니다. 즉, 항공사는 이러한 사유로 인해 발생한 지연에 대해 승객에게 손해 배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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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지연 결항 보상 청구 서류
1. 필수 서류 준비
보상을 요청하실 때에는 관련 서류를 꼼꼼하게 챙겨주셔야 하는데요.
항공권, 탑승권, 지연 또는 결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외에도, 숙박비나 식비 등 추가 발생한 비용을 증명할 수 있는 영수증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2. 처리 기간
보상 청구 후에는 항공사의 내부 절차에 따라 일정 기간이 소요됩니다. 이 역시 항공사마다 처리 기간이 다르므로 정확한 처리 기간은 해당 항공사에 문의하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상 절차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주셔야 할 거 같습니다.
항공사로부터 원하는 보상을 받지 못한 상황이라면 다른 방법으로 보상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1. 한국소비자원과 같은 소비자 보호 기관은 소비자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 설립된 곳입니다. 항공사와의 분쟁이 발생했을 때, 이곳에 도움을 요청하면 중립적인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2. 소비자 보호 기관의 도움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더욱 적극적인 조치를 원한다면 법적 절차를 밟을 수 있습니다. 변호사와 상담하여 소송을 제기하는 방법으로 법원의 판결을 통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굉장히 힘든 절차가 되긴 하겠네요.
비행기가 예상보다 늦어지거나 아예 뜨지 못하는 상황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보상 규정을 알아두고 준비를 해 놓으면 문제 해결이 조금은 쉬워지겠죠.
항공사별 정책을 확인하고 관련 서류를 챙겨두시고, 필요에 따라 소비자 보호 기관에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항공 지연 및 결항 기준과 보상이었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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